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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산물 계량관련 민원발생 원천 차단한다
3월까지, 대천항 종합수산물시장 등 6개 시장점포 대상 계량용기 보급
2019년 02월 24일 (일) 15:21:48 김현옥 기자 9319951@hanmail.net
서해안 최대 규모의 유통물량을 자랑하는 대천항 종합수산물시장의 수산물 판매소에 오는 3월까지 통일된 계량용기를 보급해 수산물 계량관련 민원을 원천 차단키로 했다.

시에 따르면 대천항 종합수산물시장에 입점한 점포는 모두 140개로 이중 계량기 사용 점포는 모두 98개이고, 활어ㆍ주꾸미ㆍ소라 등의 수산물을 활어 상태에서 kg단위로 저울을 이용해 판매함에 따라 구입자와 상인 간 다툼이 빈번해 상거래 질서 및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하게 된 것이다.

주요 민원발생 사항으로는 수산물 담는 계량용기를 0.5㎏, 1.0㎏, 1.5㎏등 여러 개의 용기를 보관 후 소비자에게는 가벼운 용기를 저울에 보여주고 실제 생선을 담는 용기는 무거운 용기를 사용하는 행위, 수산물 계량 시 바닷물 등을 넣고 함께 계량하는 행위, 수산물 담는 용기를 뜰채 등을 이용해 누르는 행위이다.

이에 따라 시는 100개 점포에 점포당 5개씩 모두 500개의 용기를 배부해 활어의 무게를 측정하도록 하고, 가게 입구에 부착된 계량 무게 표시판에 무게가 표시돼 소비자가 알기 쉽게 볼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 12일에는 대천항종합수산물시장 상인회 사무실에서 상인 100명을 대상으로 조소연 소비자교육중앙회 보령시지회 간사를 초청해 수산물 판매와 계량 등 민원 발생 방지 방안을 위한 교육을 실시해 상인들의 이해를 도왔다.

또한 매 분기와 명절, 여름철 용기 사용여부를 집중 점검하고, 상인 대상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해 나가기로 했다. 복규범 지역경제과장은 “대천항 종합수산물시장이 과거와 다르게 호객행위와 불친절 행위가 감소하고 있지만, 무게를 속이는 일부 상인들로 인해 불만 민원이 발생하고 있다”며, “이번 통일된 계량용기 보급과 상인대상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해 소비자들의 신뢰성을 높여 전국 최고의 수산시장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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