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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산업문화철도 행정협의회, 보령선 노선안 최종 확정
보령에서 조치원까지 총 연장 100.7km의 단선전철
2019년 06월 02일 (일) 13:39:17 조광석 ksym0517@hanmail.net
   
▲ 충청산업문화철도 행정협의회 개최 장면은 홈피에
   
▲ 보령선 노선안 평면도
보령시를 비롯한 세종특별자치시와 공주시, 부여군, 청양군 등 5개 시·군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충청산업문화철도(이하 보령선)의 노선안이 최종 확정됐다.

보령시는 지난 22일 오전 부여군청 서동브리핑실에서 정원춘 부시장 등 관계 시군 자치단체장과 부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충청산업문화철도 행정협의회를 개최하고 사전타당성 연구용역 최종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립대산학협력단과 동해기술공사가 공동으로 수행한 이번 연구용역은 지난해 6월 사업대상지 교통량 조사를 시작으로 지역현황조사, 관련 계획 및 노선 대안 검토, 열차운영계획 분석, 수송수요 추정 및 사업비 산출을 거쳐 최적의 노선안을 제시해 해당 시군의 최종 승인을 받게 됐다.

보령선은 보령에서 출발해 부여와 청양, 공주, 세종을 거쳐 조치원까지 총 연장 100.7km의 단선전철로, 총 사업비는 2조2494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보령선은 기존의 장항선과 경부선, 충북선, 태백선, 동해선과 연결돼 동서횡단철도를 완성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노선에 포함되지 않는 인근의 논산과 계룡 등 백제 문화권, 서산과 태안 등 서해안 해양관광도시에 이르기까지 충남 모든 지역의 역사와 문화, 산업, 관광까지 아우를 대역사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정원춘 부시장은 “보령선은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과 현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반영됐지만, 올해 정부의 예타 면제사업에 포함되지 않아 많은 아쉬움이 있었다”며,“이번에 완료된 사전타당성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사업의 절실함과 주민의 염원을 담아 오는 2021년부터 시작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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