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N포토 오피니언 독자마당
   보령시민신문을 시작페이지로  ㅣ  즐겨찾기에 추가  ㅣ
 최종편집: 2023.5.26 금 10:24
> 뉴스 > 오피니언 > 칼럼
     
시민역량 강화와 보령시 발전 방향
2023년 05월 18일 (목) 16:26:47 편집부 9319951@hanmail.net
   
▲ ▲ 엄승용/사단법인 보령시발전협의회 회장
지난해 7월 보령시발전협의회 회장으로 취임한 후 비영리 민간법인으로서 바람직한 역할과 기능을 어떻게 자리매김할 것인가 깊이 고민해왔습니다.

취임하면서 법인의 활동방향으로 지역발전을 위한 지식 자본 결집, 지역 거버넌스의 촉매 역할, 풀뿌리 민주주의 활성화로 정하였습니다.

세 가지 모두 조직의 여건이나 지역 환경으로 볼 때 쉬운 일이 아닙니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우선순위와 일하는 방식을 정해야 할 것입니다.

사실 앞에서 언급한 세 가지 활동 방향은 모두 ‘시민역량 강화’가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시민역량은 네 단계를 통해 키워질 수 있습니다. 첫째로 시민역량은 넓은 세상의 변화와 당장 다가올 우리들의 미래를 올바로 아는 것에서 시작됩니다(알다).

둘째로 현존하는 문제와 미래에 닥칠 위험을 해결할 수 있는 길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보다).
셋째로 시민들이 손에 손을 잡고 협력할 때 시민역량은 생명력을 얻습니다(잡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시민역량은 행동을 통해서 강해집니다(하다).

‘알다-보다-잡다-하다’의 선순환 과정을 통해 시민역량이 키워지고 인구 절벽과 성장동력 고갈 등 심각한 지역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명언대로 시민 자신들 운명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알아야 지방정부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가 형성되고, 시민협력과 시민행동을 통해 정책 성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시민들이 올바른 행정 정보를 접하지 못하면 근거 없는 소문이나 불만이 독버섯처럼 번질 수 있습니다.
시민을 수동적 민원인으로 머물도록 해서는 안 됩니다.
사랑, 존경, 감사의 마음으로 시민과 보령시 공직자가 서로 소통하고 협업하는 문화가 정착되어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 보령시발전협의회는 많은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하고 협력하면서 보령시의 리더십과 팔로워십(followership)이 바람직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 보령시민신문(http://www.brc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물망초
아카시아 꽃
창간 26주년의 회상
해망산
청미원 (1)
술 멍
김옥수 여성단체협의회장
<<공 고>>
물망초
한국중부발전, 원산3리 가무락 양식장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33455 충남 보령시 번영로 41, 3층 (대천동) | 제보 및 구독ㆍ광고 041) 931-9951, 931-9952 | 팩스 041-931-9953
사업자등록번호 : 313-81-09148 | 대표이사ㆍ발행인 :손동훈 | 편집인:조광석 | 청소년보호책임자:이영란
Copyright 2009 보령시민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brcnews.co.kr